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2020 올해의 베스트 ETF

by 잭팟스토리 2020.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잭팟스토리입니다.

 

매년 연말이면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라는 표현을 항상 들어왔던 거 같습니다. 그러나 올해만큼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뿐만 아니라 미국 증시 또한 봄에 코로나 사태로 인한 대폭락을 맞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회복하여 어느새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런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여러분들과 함께 올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였던 미국 ETF를 보면서 산업계 전반에 대한 흐름과 그에 대한 생각을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Best-Performing ETFs Of 2020

 

 

www.etf.com

1. 미래산업

 

2020년 12월 14일 기준 2020년 베스트 ETF는 ARK Genomic Revolution ETF(ARKG)입니다.  2020년 12월 25일 기준으로는 올해 초 대비 약 207.58%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G)는 유전자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Best-Performing ETFs Of 2020에 가장 특징적인 점은 ARK Invest의 ETF들이 상위에 무려 4개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G) 외에도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W), ARK Innovation ETF (ARKK), ARK Fintech Innovation ETF (ARKF)인데요. 이들 각각의 ETF 모두 미래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WisdomTree Cloud Computing Fund (WCLD)은 클라우딩 컴퓨터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연초 대비 약 120% 정도 성장을 하였습니다. 이런 흐름들은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가 실질적인 회사가치의 실질적인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흐름을 계속 이어지리라 생각됩니다.

 

2. online

 

또 다른 특징적인 점들은 팬데믹과 코로나 시대의 장기화로 인해서 online 커머스에 투자하는 ETF들의 실적이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Amplify Online Retail ETF (IBUY), ProShares Online Retail ETF (ONLN), O’Shares Global Internet Giants ETF (OGIG) 등입니다. 온라인커머스에 투자하는 ETF들이 3개나 베스트 ETF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3. 대체에너지

 

Invesco Solar ETF (TAN),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 (PBW),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 3개의 ETF들이 대체에너지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체에너지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이든은 대체 에너지 산업에 대한 세액 공제를 확대하고 4년에 걸쳐 인프라와 산업에 2조 달러 상당의 투자를 하겠다고 공약을 했습니다.

 

4. IPO 붐

 

Renaissance IPO ETF (IPO)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역시 IPO에 대한 상당한 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규상장기업이나 IPO기업에 투자하는 Renaissance IPO ETF (IPO) 역시 베스트 ETF 안에 들 정도로 상당한 실적을 거뒀습니다. Renaissance IPO ETF (IPO)도 역시 테크 관련된 IPO에 주로 투자하는 점을 보면 1번의 미래산업에 대한 흐름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5. 종합

 

지금까지 올해의 베스트 ETF를 살펴보면서 미국 산업계 흐름을 생각해봤습니다. 실적에 기반한 주가 상승보다는 기대에 기반한 주가 상승이라는 2020년 현재의 흐름은 전통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버블의 조짐이 아니겠느냐 하는 우려의 주장도 많이 있습니다. 2000년도 초반 IT 붐을 생각하면 이런 흐름이 우려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과거에 우리가 상상하던 미래시대로의 도입이 현재 바로 눈앞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흐름들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하렵니다. 문제는 무엇을, 어느 시점에, 얼마에, 얼마만큼이겠죠. 투자의 실질적인 성패는 여기서.......

지금까지 잭팟스토리였습니다.

 

 

 

www.etf.com/sections/features-and-news/best-performing-etfs-year

이 기사를 많이 참조했습니다.

반응형

댓글